Git

[Git] 로컬에서 원격 저장소에 저장하기

mhko411 2021. 8. 1. 09:48
728x90

git을 통해 버전 관리와 협업을 진행할 수 있다. 자신의 로컬 환경에 있는 코드를 어떻게 원격 저장소에 올리고 어떤 과정을 거쳐가는지 정리해보려고 한다. 현재는 이 과정에 익숙해져 있어서 쉽게 할 수 있지만 처음에 add -> commit -> push를 했던 것을 생각해봤을 때 많이 헷갈렸던 기억이 있다. 

지금은 익숙해져서 아무 생각없이 진행하는 일이 되어버렸고 확실히 정리를 해두고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.


아래의 순서로 정리를 시작하려고 한다.

  • 전체적인 흐름
  • 원격 저장소 생성
  • add
  • commit
  • push

 

전체적인 흐름

먼저 로컬에서 원격 저장소까지의 과정을 한눈에 알아보도록 하자. 개인적으로 처음에 아래의 그림을 그리면서 git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더욱 빠르게 이해가 되었다.

Working Directory :현재 자신의 로컬 환경에서 작업하고 있는 공간을 의미하고 작업하고 있는 폴더 내에. git이라는 폴더가 존재할 것이다. 

Staging Area : 로컬 환경에서 특정 파일을 add하면 Staging Area에 올라가서 해당 파일을 추적하고 관리한다.

Local Repository : Staging Area에 있는 파일을 commit 하면 변경 내용을 저장하게 된다. 

Remote Repository : 이제 변경된 내용들을 push를 통해 github, gitlab과 같은 원격 저장소에 저장을 한다.

 

위의 과정처럼 각 단계에서 특정 명령어를 통해 어떠한 공간에 저장을 하고 최종적으로 원격 저장소에 변경 사항을 업로드하게 된다.

 

원격 저장소 생성하기

로컬에서 원격 저장소에 버전을 관리하기 위해서 원격 저장소를 생성해야 한다.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. 

첫 번째 방법은  git init 을 사용하는 것이다. 해당 명령어를 사용하면 로컬에 .git 폴더가 생성되고  git remote 를 통해 원격 저장소와 연결할 수 있다. 

두 번째 방법은 원격 저장소에 있는 프로젝트에 대하여  git clone 을 진행한다.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해당 프로젝트가 로컬에 복사된다.

 

git add

 git status 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로컬 환경에서 변경된 파일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. 이를  git add 를 통해 임시 저장할 수 있다. Staging Area에 올라가 staged 상태가 된다.

 

git commit

Staging Area에 임시로 저장된 변경 사항을  git commit 으로 저장할 수 있다. 이 때는 add한 시점의 기록이 저장된다. 옵션으로 -m을 주면 커밋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으며 어떠한 변경 사항이 일어났는지 기록하여 미래의 본인과 팀원들이 어떠한 작업을 했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.

 

git push

이제 저장된 모든 변경 사항을  git push 하여 원격 저장소에 저장한다. 


기본적인 git의 동작을 정리하였다.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개의 branch를 생성하고 충돌이 일어나면서 git 관리를 좀 더 잘해야될 필요성을 느꼈다. 위의 기본적인 동작을 확실히 이해하고 앞으로 git 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더 공부를 해야겠다.

'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Git] branch에 대한 정리  (0) 2021.07.27